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실기 정보 + 합격률 연봉

by jjrena17 2020. 1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퇴직 이후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산하 산업인력공단에 따르면 2019년에 50대 이상 국가기술자격 취득자가 전년보다 22% 증가한 약 8만 7천 명이라고 합니다.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서 중장년층은 인생 2막을 설계하면서 노후 경제비용 대비 및 사회참여를 위해 면허성 자격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그중 남성이 가장 많이 취득한 자격증 1위는 바로 지게차 운전기능사입니다. 지게차는 차 앞쪽에 포크 모양의 양탑기가 달린 크레인으로 화물을 들어 옮기는 데 사용하는데, 공장이나 건설현장은 물론 물류창고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망 직종의 자격증으로 손꼽힌 지게차 운전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란 (Craftsman Fork Lift Truck Operator)

지게차라는 건설기계를 운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험을 시행합니다.

 

유의할 점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 후, 자동차 운전면허까지 취득해야만 지게차를 몰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면허 없이 자격증만 소유한 채로 지게차를 몰 경우엔 무면허 운전으로 간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3톤 미만의 지게차는 자동차 운전면허가 있는 조건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없이도 학원에서 교육을 이수만 하면 운전이 가능합니다.

 

 

 

활용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취득하면 건설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물류 업체, 항만, 시도 건설사업소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지게차 대여업체를 창업하거나 지게차를 직접 구입해 현장을 찾아가 프리랜서처럼 개인적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연봉

취업한 경우 회사마다, 창업한 경우 사업의 흥행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프리랜서도 개인사업을 하는 경우에도 투여한 시간이나 조건에 따라서도 연봉은 달라집니다. 워크넷에 신고된 지게차 운전원의 임금은 상위 25%는 4504만원, 하위 25%는 3226만원으로 평균 3889만원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보통 건당 15~20만 원 정도 수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격시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어 있으며 필기시험은 객관식,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봅니다.

 

필기 합격률은 약 55%이며, 접수비용은 11,900원입니다. 실기 합격률은 약 50%이며, 접수비용은 25,200원입니다. 접수는 산업인력공단 큐넷(www.q-net.or.kr/)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CBT 시험장에서 시행하는 지게차 운전 필기시험은 한 달에 약 8번 시행하여 응시 기회가 비교적 많습니다. 그러나 특수장비 자격증인 만큼 기관이나 운전과 관련한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운전면허 필기시험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 오해하면 큰 오산입니다. 

 

필기는 문제은행식으로 '나왔던 문제가 반복 출제'되는 경우가 있어, 예상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설기계 기관장치 13문제 건설기건설기계기관장치 13문제, 건설기계전기장치 6문제, 건설기계섀시장치 3문제, 건설기계작업장치 4문제, 유압일반 12문제, 건설기계관리법규 3문제, 건설기계 교통법 5문제, 안전관리 12문제가 출제됩니다.

 

그중 기관장치(엔진)와 유압은 그 출제 비중이 높기 때문에 집중하여 공부해야 합니다. 안전관리는 내용이 많지만 특정 상황에서의 상황판단류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일반적인 상식을 기반으로 풀면 오히려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

 

실기는 한 달에 2번 시행되지만 실제로는 한달에 1번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격 판정난 사람들이 대거 몰리는 걸 줄이기 위해, 합격 발표일 전까지는 동일분야 재접수를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복장은 살결이 드러나지 않는 긴팔, 긴바지, 작업화를 신는 것이 원칙입니다. 안전화가 없으면 운동화 착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운 여름에도 반드시 긴팔, 긴바지를 입어야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유를 사용하는 건설기계는 엔진워밍이 덜 되어있는 경우나 추운계절(겨울)에 유압유가 점도가 높아진 경우 그 움직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엔진이나 유압장치가 충분히 예열된 오전 10시 이후에 시험을 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전망

중장비에 속하는 기계 운전이라 남성의 응시비율이 높지만,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고등학생부터 50대 이상의 장년층까지 남녀노소 불문하고 취득할 수 있습니다. 

 

건설부문의 경우 고속철도와 같은 대규모 정부 정책사업이 꾸준히 예상되며, 민간주택 공급으로 인해 주택업 건설 증가도 기대됩니다.  코로나 19 이후 물류 택배량 증가에 따라 물류창고나 항만하역 분야에서의 운반용 건설기계의 인력 증가가 예상되므로, 지게차 운전원의 고용증가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지게차운전기능사의 활용, 연봉, 필기실기 시험과 합격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1/01 - [이슈정보] - 조경기능사 필기 실기 정보 + 합격률

 

조경기능사 필기 실기 정보 + 합격률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최근 국내 최초 국가공원인 용산공원 개발이 확정되고, 코로나로 전원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정원을 꾸리는 일이 많아지다 보니 가드닝, 조경에

rena17.tistory.com

2020/10/24 - [이슈정보] - 공인중개사시험 준비물 접수비 취소 및 환불 + 2021 일정

 

공인중개사시험 준비물 접수비 취소 및 환불 + 2021 일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2020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학생, 직장인, 주부님들 많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물, 접수비와 응시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