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보건교사 되는법 ! 보건교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by jjrena17 2020.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동명의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이 넷플릭스에서 공개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보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 안은영은 보건교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요, 학창 시절 배나 머리가 아파 보건실에 가면 늘 하얀 가운을 입고 반겨주시던 보건 선생님이 떠오르실 겁니다. 오늘은 보건교사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의 양호선생님 → 지금은 보건선생님 이라고 부릅니다.

 

하는 일

보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초, 중등학교나 특수학교, 외국인학교 등에 취업해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맡을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나 유치원 등 감염병 지대에서 근무하는 보건교사의 필요가 높아지고 그 역할이 중요해져 채용인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본 보건교육,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와 평가, 필요시 응급처치, 재활, 학교 위생관리, 예방활동, 영양사업, 학교보건행정, 건강기록부 관리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학생들의 신체검사 지도와 보건소식지 발행, 성교육과 약물 오남용 예방, 흡연 음주 예방 등의 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급식, 영양, 식중독에 대한 건강 관찰도 담당합니다. 학생 및 교직원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응급 대처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연봉

 

일반 공무원과 같은 호봉제를 사용합니다. 보건교사 임용 합격 시 국공립 병원 근무 경력자는 경력의 100%가 호봉 수로 승계되며, 일반병원 근무 경력자는 경력의 80%가 호봉수로 승계됩니다.

 

2020 공무원 호봉 봉급표입니다.

교사는 호봉+수당의 급여를 받기 때문에, 실수령액은 위보다 많습니다. 

 

좋은 점

 

장점이 차고 넘치네요.

1. 사회적 경제적으로 전문 교사직의 대우

2. 봄, 여름, 겨울 방학을 이용해 자기 계발 시간을 가질 수 있음

3. 출, 퇴근 시간이 일정하며 안정적인 주 5일 근무

4. 보건실이란 독립된 공간에서 개인 업무

5. 국공립 보건교사의 경우 퇴직 후 연금 보장

 

 

자격 취득 절차

1. 간호학 전공

보건교사는 교육부 장관이 수여하는 국가 전문자격증인간호사 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간호학과에 진학해야 합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4년제 또는 전문대학에 개설된 간호학과에 진학하면 됩니다. 만약 대학을 이미 나왔거나, 수능을 준비하기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대학에 개설된 간호학과(4년제)를 대졸자 전형으로 입학하는 경우 별도 시험 없이 기존 대학 학사성적+면접 점수로 신입학할 수 있습니다.

 

4년제 간호학과에 편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023년까지 간호인력 충원을 위해 학사편입 모집인원이 확대된 상태입니다. 이 경우 기존 대학 학사성적+면접+편입시험으로 1학년이 아닌 3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2. 교직이수

보건 임용고시를 보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전공 학생이 별도의 교직이수를 해야 합니다. 교육부에서는 간호학과의 교직과정 이수 자격자를 전체 정원의 10%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점점 줄어드는 추세) 즉, 학과에서 높은 성적을 가진 학생만이 교직이수가 가능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 신설학교의 경우 간호학과더라도 교직이수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 시에는 교직이수가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한국사 능력 검정

보건교사는 국가 공무원이기 때문에 반드시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합격이 필수입니다. 

 

열심히 노력한 자만이 선망하는 직업을 쟁취할 수 있다

 

4. 보건 임용고시

시험 시기는 매년 10월~11월 경입니다. 각 시/도 교육청에 일정이 공고됩니다. 교육청의 사정으로 추가 모집하는 경우도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교육청 홈페이지를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응시자격은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전문대/4년제 대학 간호학과 졸업(예정) 자 중 교직이수와 한국사 능력 검정(3급)을 소유한 사람입니다. 연령제한은 없습니다.

 

시험은 1차 필기시험(교육학, 간호학)과 2차 면접으로 구성됩니다. 2차 면접은 1차 합격자들(약 1.5 배수)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교육학은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심리학 및 상담 /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 교육과정 및 평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행정 및 경영으로 논술형 1문항 20점입니다.

 

간호학은 지역사회 간호학, 학교보건 / 기초 간호학과 / 성인 간호학 / 아동간호학 / 모성간호학 / 정신간호학 / 노인간호학 / 응급 간호학으로 기입형 6문항 12점, 서술형 17문항 68점으로 총 80점입니다.

 

 

보건교사 임용고시 안내문

 

 

안정적인 직장, 평생직업은 누구나 선망의 대상입니다. 보건교사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쓴 과정 끝에 달콤한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은 세상 이치입니다. 보건교사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도전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교사로써의 간호사, 매력적이지 않나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0/19 - [이슈정보]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물 접수비와 취소 및 환불 방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물 접수비와 취소 및 환불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의 정보 레몬나입니다. 바야흐로 취업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어수선한 시국 탓에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갈망이 높아져 취업시장마저 경쟁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