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조경기능사 필기 실기 정보 + 합격률

by jjrena17 2020. 1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최근 국내 최초 국가공원인 용산공원 개발이 확정되고, 코로나로 전원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정에서 정원을 꾸리는 일이 많아지다 보니 가드닝, 조경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년퇴직 은퇴 후 맞춤 자격증으로 선정된 유망 자격증 조경기능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경기능사란

자연환경, 인문환경을 조사하여 산업화, 도시화로 파괴된 환경을 복원하고 주거환경과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기본계획을 실시, 설계,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이 시행하는 국가 기술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활용

건설회사의 조경부서나, 조경회사, 조경 용역업체, 공원,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관리부서, 정원수 업체, 온실 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한국 토지주택공사, 한국 도로공사 등 정부투자기관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조경 디자인, 화훼 분야 진출 시에도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자격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승진, 이직 시 또는 공무원 가산점에도 들어가 연령별, 직업별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자격시험

조경기능사 시험은 1차 필기시험(객관식)과 2차 실기시험(작업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약 40%, 실기시험은 약 90%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합격률이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필기 합격을 철저히 준비해야만 합니다. 한편으론 필기에서 합격하면 실기시험은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므로, 필기가 자격증 당락에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0 조경기능사 시험일정

필기시험을 위해 공부해야 할 과목은 조경 일반,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 이렇게 3가지입니다. 출제과목을 혼합하여 4지 택일 객관식 총 60문항이 주어지며 60분간 문제를 풀어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취득 시 1차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합격 시,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됩니다. 응시료는 14,500원입니다.

(왼)필기 합격 추이, (오른)실기 합격 추이

실기시험은 조경작업을 세부적으로 실습하는 작업형으로 진행됩니다. 실습과정에서 도면 작업, 수목 감별, 조경실무작업을 자세하게 다루게 됩니다. 시험시간은 약 3시간 30분이 걸립니다. 세부적으로는 조경 도면 작도(50점)에 2시간 30분, 수목 감별(10점)에 20분, 시공(40점)에 5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응시료는 30,400원입니다.

 

도면 작도의 경우 제도 용구 사용, 테크닉, 노하우가 필요하며 시공의 경우 결과뿐 아니라 과정도 평가대상에 놓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핵심 포인트를 꼭 수행해야 합니다.

 

 

전망

자연파괴와 대기오염, 수질오염, 소음 등의 각종 공해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쾌적한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이 커지고 있는 만큼, 조경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경기능사 직업, 필기, 실기 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0/27 - [이슈정보] - 보건교사 되는법 ! 보건교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건교사 되는법 ! 보건교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봅니다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동명의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이 넷플릭스에서 공개되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보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 안은영은 보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