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험리뷰

무불소 저불소 유아치약 : 벨레다 와 엘멕스

by rena17 2020.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오늘은 제가 직접 고르고 사용한 유아 치약, 아기 치약 벨레다와 엘멕스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치약을 고를때 먼저 알아야할 것

불소

치약에 함유된 불소 주로 '일불소인산나트륨, 플루오르화나트륨, 플루오르화석, 플루오르화아민297' 등의 불소 화합물 병칭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불소는 치아 내산성(산에 잘 견디어 내는 성질)을 높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하지만 불소를 삼킬경우에는 몸에 좋지 않으므로 뱉기 훈련이 안된 유아들은 치약을 먹어 넘겨도 안전하도록 무불소, 저불소 치약을 사용합니다.

 

 

치약마모도지수(RDA,Relative Dentin Abrasivity)

치아(상아질)을 마모시키는 손상도를 의미합니다. 치아 가장 바깥쪽 법랑질(에나멜, Enamel)은 가장 단단하고, 그 안쪽의 상아질(Dentin)은 이보다 좀 더 무른 층입니다. 치약의 RDA가 높을 수록 플라그를 제거하는 세정력이 높아지지만, 반대로 치아를 마모시키는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벨레다

WELEDA는 독일 유기농 치약입니다. 인공색소와 향, 합성계변활정세, 불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아 잘 뱉지 않는 아이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젖니가 날 때부터 12세까지 사용가능합니다. 페퍼민트와 멘톨향 대신 천연향을 함유하고 있어 유아들에게 거부감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국내 육아맘들 사이에선 아기 첫 치약으로 특히나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벨레다는 무불소 치약으로 불소함량은 0, RDA는 31의 낮은 수치입니다. 

 

전성분: 덴탈타입실리카, 글리세린, 정제수, 스피아민트유, 아몬드오일, 카렌듈라꽃 등

 

 

엘멕스

Elmex는 1963년 스위스 GABA에서 제조, 판매되기 시작한 치약이므로 현재는 미국 Colgate-Palmolive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의사들이 적극 추천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독일 치약으로 오해받기도 합니다. 

 

엘멕스 어린이치약은 젖니가 난 뒤로부터 6살까지 사용하는 치약이고 향은 민트향입니다.

 

 

엘멕스는 500ppm의 불소가 첨가되어 있으며 RDA는 60으로 벨레다보다는 조금 높은 수치입니다.

 

전성분: 소르비톨, 실리카, 정제수, 아로마 등

 

 

 

사용후기

 

저희 아이는 첫 치약을 벨레다로 사용했습니다. 시중의 딸기나 포도향이 있는 치약은 개운함이 적을 것 같아 피했고, 민트향에는 거부감을 가질 것 같아 거의 무향에 가까운 벨레다를 선택했습니다.

 

이후 두 돌이 지나 젖니가 모두 완성되고 부터는 불소를 함유한 엘멕스치약을 사용했습니다. 처음에 아이는 민트향을 '맵다'고 표현하여 극 소량만 사용했고, 이후 콩알만한 사이즈로 양을 늘렸습니다.

 

세 돌이 지난 지금은 엘멕스 치약을 아이가 '생쥐 치약'이라 부르며 무척 좋아합니다. 본인도 양치의 개운함과 상쾌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대한소아치과학회는 충치예방을 위해 만 2,3세 전이라도 불소 함유 치약 사용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유치 어금니가 나오고 뱉기 훈련이 되면 가능한 빨리 불소 함유 치약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올바른 치약 선택으로 우리아이의 치아건강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아기 치약 벨레다와 엘멕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1/10 - [체험리뷰] - 어린이집 상담 설문지 작성하기 + 질문내용 팁

 

어린이집 상담 설문지 작성하기 + 질문내용 팁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코로나 19로 정신없던 한 해가 슬슬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11월은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의 상담 기간입니다. 한 학기 동안 아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또래 생활

rena17.tistory.com

2020/10/11 - [체험리뷰] - 용인 청계목장 주말나들이 4살 목장체험 추천

 

용인 청계목장 주말나들이 4살 목장체험 추천

안녕하세요. 공감블로거 레몬나입니다. 쾌청한 하늘이 매력적인 가을입니다. 가을에는 주말마다 나들이를 많이 가는데요. 추운 겨울이 오기 전 맑고 높은 하늘을 즐길 수 있도록 실내보다는 실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