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주기 느려짐 길어지는 이유 + 이 때 확인해 볼 5가지

by jjrena17 2020. 10.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여성이 한 달에 한 번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는 것은 건강에 아주 중요한 신호입니다. 일반적인 생리주기는 28일에서 35일입니다. 하지만 가끔 늦어질 때가 있고, 이로 인해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여성 건강의 좋은 지표, 생리가 길어지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주기 길어진 기준

월경의 주기는 보통 28일을 정상기준으로 봅니다. 사람에 따라 앞 뒤로 +7일, -7일을 감안하여 약 21일~35일 주기를 정상 범주로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속 2주기 이상이 이 범위를 넘어 35일 이상 길어지게 되면 Oligomenorrhea : 희발월경 또는 경지증이라 부르게 됩니다.

 

해도 고민, 안해도 고민. 조물주여 여성에게 왜 이 고난을 주셨나요

 

 

 

생리주기 길어지는 원인으로 확인해 볼 것

1. 임신

 

예정일에 생리가 시작되지 않으면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내용입니다. 가임기 여성이 관계를 맺었다면 피임 여부와는 별개로 임신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임신 극초기에는 테스터기로도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배 통증, 체온상승, 무력감이나 메스꺼움, 빠른 기분변화와 착상혈, 몸살 기운 등의 임신 극초기 증상이 있는지 함께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2. 나이

호르몬 분비가 일정하지 않은 사춘기나 폐경기 여성은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가 많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조화로 생리주기가 결정되는데, 사춘기에는 아직 호르몬 분비가 안정되지 않아 주기가 들쑥날쑥해지기도 합니다. 폐경을 앞둔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어느 달에는 빨리, 어느 달에는 늦게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생리의 신세계라 불리는 생리컵 사용해 보셨나요? 

 

3. 스트레스

지나친 스트레스와 과로 등은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마음의 병이 생기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분비되는데, 코티솔은 생식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를 억제시켜 비정상적인 배란을 야기합니다. 불규칙한 배란은 곧 일정하지 않은 생리주기를 가져옵니다.

 

4. 체중

갑작스러운 체중의 변화는 배란에 영향을 줘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듭니다. 체중 감량을 이유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극심하게 제한하는 초절식의 경우 생식호르몬 분비를 멈추게 합니다.

 

몸매를 관리해야 하는 아이돌이나 모델들이 체중관리 때 생리가 멈추기도 했다는 말들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비만도 판정 시 사용하는 체질량지수 BMI가 18.5 이하라면 생리가 멈출 수 있습니다. 반면,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져 생리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 여성이라면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5. 寒(차가울 한, 차가울 랭)

주기가 길어지는 것을 한의학에서는 몸이 차가운 것을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몸이 차가워 하복부에 냉감이 나타나면, 자궁의 온도가 낮아져 부속기관들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난소의 활력도 떨어져 배란 등의 작용이 더디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을 겪는 사람에게도 많이 나타납니다. 이 때는 냉기에 노출을 줄이고 따뜻한 음식과 규칙적인 수면,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밖에

경구 피임약 복용으로 주기를 임의 변화를 했거나, 감기, 독감 등으로 인해 잠시 동안 생리주기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궁에 유섬유종이 생기거나 갑상선, 다낭성난소증후군(PCOS)등의 원인으로 호르몬 불균형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내 몸이 보내는 신호

생리주기가 느려지고 주기가 길어진다는 것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에스트로겐은 뼈 건강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완경기 이후 여성에게 골다공증 발병률이 높은 이유기도 합니다. 

 

내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기울이세요

또한 자궁 내부를 한 번씩 청소해주는 기능인 생리가 길어지면 생리혈로 배출되지 못한 자궁 내벽이 남아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궁 내벽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하여 자궁내막암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90일 이상 주기가 길어진다면 반드시 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해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10/25 - [건강정보] - 생리주기 빨라짐 짧아지는 3가지 이유, 꼭 확인해보세요

 

생리주기 빨라짐 짧아지는 3가지 이유, 꼭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 번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일부 여성들은 생리주기 짧아짐 등 생리불순이 생기곤 합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며칠 밀렸겠지..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