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요즘 기억이 잘 안나 ? 브레인포그 대처하는 8가지 방법

by jjrena17 2020.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신종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브레인포그라 불리는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마치 뇌에 구름이 낀 듯 멍해지는 현상인데요, 조금만 집중해도 머리가 아프고, 방금 했던 일이나 하려던 행동을 금방 잊어버리는 것이 그 증상입니다. 한 연구결과 코로나 치료로 인한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반면 또 다른 연구로는 PTSD를 겪지 않아도 코로나19자체가 뇌신경계를 공격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와, 그 관계성에 큰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코로나에 걸리지 않더라도 과도한 업무와 학업 등으로 현대인들은 한 번쯤 만성피로와 브레인포그를 겪습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브레인포그,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rain Fog 뜻

브레인포그는 의학적 '상태'를 의미하기보단 정신적으로 흐릿함을 경험하는 '증상'을 뜻합니다. 뇌 Brain + 안개 Fog의 합성어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기억력 저하

- 의욕 저하

- 집중력 저하, 복잡한 것에 대한 이해력 떨어짐

- 육체적 또는 정신적 피로

- 이명, 난청, 뇌압이나 안압

 

내 머리속에 지우개가 있어요

브레인포그는 꽤 일반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불안과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내 머릿속의 뿌연 안개를 제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대처법

1. 더 많은 수면

혹시 내가 수면 부족을 겪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야 합니다. 수면은 하루 이틀의 짧은 시간동안 개선한다고 해서 쉽게 해결되지 않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이루도록 해야합니다. 성인의 경우 최소 7시간의 수면시간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필수

 

2. 즐거운 일

스트레스는 해야 할 일이 과하게 많거나 급해, 평소보다 바빠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스스로를 이완하고 진정하기 위해선 바쁜 중에도 나를 위한 즐거운 일을 할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가나 헬스와 같은 신체적인 움직임을 하거나 독서, 원예, 게임 등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3. 명상

정신이 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울 때는 눈을 감고 하는 명상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편안한 자리에서 서있거나 앉아서, 또는 누워서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인정하는 명상의 시간은 감정을 조절할 수 있게 합니다. 단 5분의 시간이라도 꾸준히 명상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어디서든 쉽게 눈을 감고 명상해보세요

 

4. 신체적 영양 점검

충분히 먹지 않거나, 적절한 양의 영양분을 채우지 못한 식사는 몸과 정신에 영향을 줍니다. 간식이나 패스트푸드를 자제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몸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인지능력에 영향을 주는 신선한 농산물과 잎이 많은 채소, 통 곡물, 생선과 같은 저지방 단백질, 견과류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5. 운동

몸을 움직이는 신체활동은 뇌로 가는 혈류의 양을 증가시켜 머리를 맑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높이고 기억력력을 향상해 줍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간단한 산책 걷기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휴식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어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음 애도 불구하고 잘 풀리지 않는 것 같다면, 과감히 잠시 휴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에 몰입하다가 잠시 그 일에서 벗어났을 때, 오히려 해결점을 발견하거나 뛰어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험을 하는 사람은 무척 많습니다. 계속해서 작업에 몰입하기보다는 잠깐잠깐의 휴식이 오히려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스트레스 관리

나의 몸은 내가 잘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과 요인, 때론 특정 인물까지도 나만이 알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를 보호하기 위한 하루 루틴을 정하고, 그 영역을 넘어서는 상황, 사람에 대해선 과감히 NO라고 외칠 수 있어야 합니다. 내 감정과 생각을 쏟기 위해 메모나 일기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8. 의학적인 요인 점검

브레인 포그가 반복, 심화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의학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빈혈, 비타민 결핍, 호르몬 불균형, 약물 부작용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를 만나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상 브레인포그의 뜻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볼 만한 글

 

2020/10/23 - [이슈정보] - 2021년 휴일 공휴일 알아봅시다 + 연차사용날짜 추천

 

2021년 휴일 공휴일 알아봅시다 + 연차사용날짜 추천

안녕하세요. 레몬나입니다. 2020년도 이제 약 2달 조금 넘게 남았습니다. 바쁜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음 2021년을 준비하기 위해서 달력을 바라봅니다. 2021년 신축년 휴일과 공휴일 알아봅니다. 2021

rena17.tistory.com

2020/10/14 - [건강정보] - 이석증 증상 쉬운 자가치료 운동법 좋은 음식

 

이석증 증상 쉬운 자가치료 운동법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 공감블로거 레몬나입니다. 여러분 이석증이란 병명을 아시나요? 이유 없이 어지럽고 속이 울렁이며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제 배우자가 가

rena17.tistory.com

2020/10/15 - [이슈정보] - 폴리아모리 무슨 뜻 ? 가스라이팅 주의

 

폴리아모리 무슨 뜻 ? 가스라이팅 주의

안녕하세요. 오늘의 정보 레몬나입니다.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 를 보셨나요? 극 중 손예진 배우가 맡은 주인아 라는 인물이 했던 대사 중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내가 별을 따달래 달을 따달래.

rena17.tistory.com

 

반응형

댓글